대덕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유틸메뉴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자유게시판

증평 모녀 사망사건, “복지 사각지대 범위 확대” 상세보기

증평 모녀 사망사건, “복지 사각지대 범위 확대” 상세내용
제목 증평 모녀 사망사건, “복지 사각지대 범위 확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4-17 조회수 792


증평 모녀 사망사건, “복지 사각지대 범위 확대”



“생활실태 미파악 안타까워”, 위기가구 발굴 등 대책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04-10 09:19:29


최근 충북 증평 모녀 사망사건과 관련, 보건복지부가 10일 위기가구로 분류되는 복지 사각지대 범위를 확대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사건과 관련, “소득‧재산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지원하는 가정양육수당을 수급 외에는 기초생활보장 등 그 밖의 복지 급여를 신청한 사실이 없어 관할 행정기관에서도 미처 생활실태를 확인하지 못한 매우 안타깝다”고 표했다.

이에 위기가구로 분류되는 복지 사각지대 범위를 ‘저소득 생계곤란 가구’ 뿐만 아니라 가구주 사망 및 소득 상실 등으로 인해 ‘생활여건이 급격히 악화되어 긴급히 복지 지원이 필요한 가구’로 까지 확대한다.

또한 현재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위기가구 발굴 대상을 가구주 사망(자살 등 포함) 및 주소득자 소득상실로 ‘급격히 생활여건이 악화된 가구’로 확대하는 등 더욱 촘촘히 사각지대에 처한 위기가구를 발굴한다.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지자체를 통해 생활실태 확인 및 필요한 지원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년 말까지 전국 읍면동(3505개소)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사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위기가구를 발굴, 보호하도록 지역(시군구 및 읍면동) 내 민관협력기구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성화하고, 사회복지협의회․사회복지관․복지통(이)장 등 민간 복지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간다.

돌봄이 필요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지역사회가 책임성을 갖고 보건‧복지서비스를 연계, 확충해 나가도록 ‘커뮤니티케어’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읍면동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연계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오는 7월까지 ‘커뮤니티케어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박능후 장관은 “복지부, 관계기관 등에서 생활실태를 미리 파악했더라면 극단적 선택을 막을 수 있었으리라 생각되는 매우 안타까운 사건”이라며 “복지 사각지대 개념을 저소득 취약가구 뿐만 아니라 급격히 생활이 어려워진 가구까지 확대해 가구주가 사망한 유가족 등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복지지원이 찾아갈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지자체 및 지역사회의 복지담당 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 이장, 아파트 통·반장 등께도 이웃에 취약가구 또는 위기가구 징후가 보이는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나 보건복지부에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첨부파일 -

댓글

증평 모녀 사망사건, “복지 사각지대 범위 확대” 댓글목록
No 댓글내용 작성자 작성일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