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유틸메뉴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자유게시판

보장구 건보 급여 상향·장애인주치의 자부담 완화 요구 상세보기

보장구 건보 급여 상향·장애인주치의 자부담 완화 요구 상세내용
제목 보장구 건보 급여 상향·장애인주치의 자부담 완화 요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12 조회수 648


보장구 건보 급여 상향·장애인주치의 자부담 완화 요구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10-12 09:04:02


지난 11일 열린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간담회.ⓒ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에이블포토로 보기 지난 11일 열린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간담회.ⓒ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장총련)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 11일 ‘장애인 권익보호 및 건강보험 발전을 위한 장애인단체 대표자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장총련은 지체·뇌병변장애인을 위한 보장구휠체어의 종류도 수동·전동·탈부착형 등 다양하므로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장애인건강주치의 제도의 현실화를 위해 병원에 편의시설 설치를 의무화해 물리적 접근성을 높이고 자부담율을 10% 미만으로 낮춰 주치의 의료기관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따를 경우 장애등록 없이 정부의 각종 지원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해외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장애인 지원제도를 받기 위해 반드시 장애등록을 해야 하는 점을 지적하며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는 방안 마련도 함께 제안했다.

아울러 장애인 보장구 급여 확대를 위해 당사자가 희망하는 보장구를 구입할 수 있도록 보험적용 금액 상향, 장애인보조기기 수리비 건강보험에 포함하는 내용과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필요성도 들었다.

그 외에도 현행 소득하위 계층의 건강보험 본인부담 상한액을 낮추기 위해 소득 1~2분위 본인부담 상한액을 현재 8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낮춰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의료비 감경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과도한 의료비 지출로 경제적 부담이 있는 저소득층 중증질환자 가구에 의료비로 인해 부담되지 않도록 지원할 것을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첨부파일 -

댓글

보장구 건보 급여 상향·장애인주치의 자부담 완화 요구 댓글목록
No 댓글내용 작성자 작성일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