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유틸메뉴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자유게시판

“장애인 의사소통권리, 필요가 아닌 필수” 상세보기

“장애인 의사소통권리, 필요가 아닌 필수” 상세내용
제목 “장애인 의사소통권리, 필요가 아닌 필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2-10 조회수 793


“장애인 의사소통권리, 필요가 아닌 필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9-12-10 11:28:11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와 공동으로 오는 13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인 의사소통권리와 개인별 의사소통서비스 지원방안 토론회’를 연다.ⓒ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에이블포토로 보기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와 공동으로 오는 13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인 의사소통권리와 개인별 의사소통서비스 지원방안 토론회’를 연다.ⓒ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와 공동으로 오는 13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인 의사소통권리와 개인별 의사소통서비스 지원방안 토론회’를 연다.

우리나라가 비준한 유엔장애인권리협약은 언어장애인의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방식, 의사소통 기술 및 체계 등의 지원에 관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유엔장애인권리협약은 국내법과 동등한 효력을 지니는 협약이다.

그러나 뇌병변언어장애인을 포함해 발달·시각·청각장애인 등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정부나 지자체는 별다른 정책과 지원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 당사자들은 일상생활부터 교육, 노동, 지역사회 진입 등에서 배제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2019년 서울시 장애인 의사소통권리지원사업의 결과 보고와 김경양 교수(부산장신대 특수교육과)의 발제를 시작으로 각 유형별 의사소통서비스 지원방안에 대해 현장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토론자로는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박지은 활동가, 소소한 소통 백정연 대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김훈 선임연구원,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김철환 활동가 등이 참석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첨부파일 -

댓글

“장애인 의사소통권리, 필요가 아닌 필수” 댓글목록
No 댓글내용 작성자 작성일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