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유틸메뉴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자유게시판

복지부, 기초수급 가구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 모집 상세보기

복지부, 기초수급 가구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 모집 상세내용
제목 복지부, 기초수급 가구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 모집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4-02 조회수 813


복지부, 기초수급 가구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 모집



5000명 대상, 최대 2100만원…4월 2일~10일까지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03-29 11:12:32

보건복지부가 오는 4월 2일부터 10일까지 기초생활수급 가구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희망키움통장’을 새롭게 도입하고 가입자를 모집한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 청년이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 사업이다.

가입 대상은 생계급여 수급 가구에 포함된 만 15세에서 34세까지 청년이며, 올해는 우선 신청자 중 5000명을 선정해 지원한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사업은 본인이 저축액의 일부를 부담하는 기존 자산형성지원사업과 달리 본인의 가처분 소득 중 일부를 저축 하지 않고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통장에 가입하는 청년에게는 본인의 근로·사업소득 중 10만 원을 일괄 공제해 본인 저축으로 지원하고, 더불어 본인 근로·사업소득에 비례한 장려금도 매칭·지원한다.

근로·사업소득공제는 매월 생계급여를 산정할 때 수급자의 근로·사업소득 일부(10만 원)를 소득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대상 가구의 생계급여액은 추가 공제액만큼 증가하는데, 증가된 금액은 청년희망키움통장의 본인 저축액으로 지원된다.

이 외에 추가로 적립되는 장려금은 생계급여 수급가구에 대한 근로인센티브 성격으로, 본인의 근로소득이 많을수록 매월 쌓이는 저축액(최대 48만 5000 원)도 더 많아진다.

통장에 가입한 청년이 꾸준한 근로활동으로 3년 이내에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최대 2100만 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을 희망하는 청년은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첨부파일 -

댓글

복지부, 기초수급 가구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 모집 댓글목록
No 댓글내용 작성자 작성일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